더 고도화된 마케팅 솔루션 개발을 위해 150억원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우리와 함께 하는 기업

화물선생

초기 스타트업의 마케팅 고민을 해결한 비결 - 화물 배송 거래 앱 ‘화물선생’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창업 1, 2년 차인 초기 스타트업은 하루하루가 전쟁입니다. 소수의 팀원이 한정적인 자원으로 효율적으로 일해야 하고, 멀티 플레이어를 자처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마케팅, 기획, 개발, 디자인 등 어느 한 분야에만 시간과 비용을 쏟을 수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느 한 분야를 포기할 수도 없습니다.

‘화물과청년들’은 작년 7월 화물배송 시장의 불합리한 거래를 개선하기 위해 화물 배송 거래 앱 ‘화물선생’을 만든 초기 스타트업인데요, 가장 큰 업무영역 중 하나인 마케팅을 초기 단계부터 아드리엘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드리엘을 어떻게 접하게 되었고 어떤 부분이 장점으로 와닿았는지 전담 매니저인 아드리엘 이재경 마케팅 컨설턴트와 함께 화물과청년들 최현빈 대표와 임승구 공동대표를 만나보았습니다.

광고주님의 고민

- 그로스 해킹, 퍼포먼스 마케팅 등 스스로 배워보았지만 실무에 적용하기 쉽지 않았어요.

- 마케팅 담당 인력이 없다 보니 대행사 한 곳에 모든 마케팅을 맡겼는데, 마케팅 진행 현황을 알 수 없어 답답했어요.

아드리엘을 통한 성과

- 실시간으로 다채널 광고 성과를 확인하고 광고 소재를 직접 수정할 수 있어서 막연한 걱정이 사라졌어요.

- 전담 매니저님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매체에서 실험을 해보는 여유까지 생겼어요.

- 광고 성과 및 매출이 개선되었어요.

‘화물선생’ 앱 소개 부탁드립니다.

화물선생은 화물 배송 거래 앱으로, 화물트럭 기사와 고객을 직접 연결해서 앱 하나로 누구나 쉽게 화물트럭을 부를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택시 호출 앱의 화물트럭, 용달차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화물선생’이라는 앱 이름이 인상적인데요, 어떤 뜻을 담으셨나요?

온전히 화물트럭 기사님들을 생각하고 지은 이름입니다. 기사님들은 누구보다 화물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이 업계의 진정한 전문가입니다. 간혹 호칭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고객님들이 계시는데요, 존중의 의미를 담은 ‘선생님’이 보편화된 호칭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어떤 계기로 화물배송 시장에 관심을 갖고 창업하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어머니가 0.5톤 용달차 운전부터 시작해서 20년 이상 화물 주선사를 운영해 오셨는데요. ‘주선사’라는 단어가 좀 생소하시죠? 트럭 부르실 때 전화 받는 곳은 대부분 주선사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보고 자란 것도 있지만, 어머니를 도와 주선사에서 4년간 일하고 미국 물류회사에서 일해보기도 했는데요. 영업을 비롯한 모든 프로세스가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창업했습니다.

아드리엘을 만나기 전에는 마케팅을 어떻게 하셨나요?

사업 초기에는 욕심이 많아서 그로스 해킹, 퍼포먼스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배우고 시도했어요. 점차 해야 할 일이 많아지고 마케팅만 담당하는 인력이 없었다 보니 종합 마케팅 에이전시 한 곳에 모든 마케팅을 맡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광고 성과가 그다지 좋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마케팅 진행 현황을 알 수 없어 답답했어요.

일주일에 한 번 결과 보고서를 보내주시지만 늘 마음 한켠이 불안했어요. 광고비가 작은 금액도 아니기도 하고 매출과 직결되잖아요. 하물며 분식집에서 떡볶이나 순대를 시키고 나서 사장님이 얼마나 담아주시는지 두 눈으로 보게 되는 걸요.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다른 솔루션을 찾다가 우연히 아드리엘을 알게 되었어요.

마케팅 고민이 많았던 시점에 아드리엘을 접하시니 어떠셨나요?

계약서 작성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회원가입을 하고 바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서 시작했는데요. 종합 마케팅 에이전시에 모두 맡겼을 때와는 달리 제가 직접 실시간으로 멀티 매체별 광고 성과를 확인하고 광고 소재를 수정할 수 있어서 속이 다 시원했습니다. 투명하고 편리한 환경 덕분에 마케팅에 많은 시간을 쏟지 않게 되었고, 오히려 다양한 매체에서 실험을 해보는 여유까지 생겼어요.

지금은 큰 부담감 없이 팀원들과 다함께 아드리엘 대시보드를 확인하며 온라인 마케팅을 매니징하고 있습니다.

 

아드리엘의 장점에 대해 좀 더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일단 회원가입 직후 어려운 절차 없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고요. 어떤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든지 전체 비용뿐만 아니라 노출, 클릭, 전환당 비용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투명성’과 실험해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을 때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수 있다는 ‘자율성’도 큰 장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그랬듯 다른 광고주 분들도 광고 성과에 대한 막연한 걱정이 있으실 것 같아요. 아드리엘은 광고가 스스로 알아서 성과를 내도록 내버려 두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전담 매니저가 초기 세팅을 도와주시기도 하고, 중간중간 광고 성과를 안내해주시기도 하고,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제안을 해주시기도 합니다. 그 덕분에 실제로 마케팅을 대행할 때보다 광고 성과가 훨씬 더 좋았고, 저희 입장에서도 신뢰도가 더욱 크게 향상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스타트업 마케팅이 고민이시라면, 아드리엘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어요.

앞으로 화물선생의 사업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지금은 개인 고객님들을 대상으로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올 하반기에는 기업 고객님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도 런칭해보고 싶습니다. 아울러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물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펼쳐나가고 싶어요. 작게는 아드리엘을 통해 화물 기사님들을 모객하기 위한 광고 캠페인을 따로 운영해볼까 합니다. 여태껏 입소문만으로 모객했거든요.

그 과정에서 아드리엘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요?

스타트업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이죠. 그저 앞으로도 함께 성장해나가는, 서로 윈윈하는 관계를 이어나가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드리엘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요?

운동은 정말 한 만큼 빠진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아드리엘도 똑같더라고요. 저희가 광고비를 지불한 만큼, 또 전담 매니저님과 함께 노력한 만큼 광고 성과가 개선되고 그에 걸맞은 성적표를 받게 된답니다. 운동과 아드리엘은 거짓말을 안 합니다.

화물선생처럼 성장하고 싶다면,
▶▶ 아드리엘 가입하기 ◀◀
우리와 함께 하는 기업